형식적 구성이 명확한 작품보다는 예술가곡이나 피아노 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형식(Sonata Form)
기악곡의 형식 중, 가장 규모가 큰 형식으로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의 3부분으로 되어있다. 제시부에서는 제1 주제와 제 2주제를 제시하고, 전개부에서 주제의 가락, 화성, 리듬, 조성을 변화 발전시키며, 재현부에서는 주제를 다시 재현한다.
소나타, 교향곡, 협주곡 등의 제1악장이나
형식일 뿐, 그것이 사물 자체의 성질이거나 존재 조건이 아니다. 사물자체에 속하는 성질들은 결코 감각기관을 통해서 우리에게 주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간과 시간은 감각적 직관의 주관적 조건이라는 점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뜻에서, 그러니까 공간과 시간은 우리의
형식미, 그리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음악적 경향은, 이후의 음악에도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이다.
고전파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친숙하게 듣고 있는 음악들이며, 서구 음악에 대해 공부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거쳐 가야만 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어떠한 음악적 경향이든 그 시대적인 배경과,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
Ⅰ. 서론
학습조직의 시각에서 지식을 바라볼 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지식의 분류 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개인적 지식과 조직적 지식이고, 다른 하나는 암묵지와 형식지이다. 개인적 지식과 조직적 지식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체에 따른 분류로서, 개인적 지식은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거
형식과 양식 면에서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음악의 중심지는 이탈리아였다. 절대군주가 없는 도시국가였던 이탈리아에서는 부유한 시민층의 지원으로 음악극으로 출발된 오페라가 성행하였으며, 전 유럽에 파급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기악이 발전하면서 콘체르토 양식
1.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낭만파 음악이라고도 한다. 그 초기는 고전파의 말기와 겹치며 그 말기는 근대음악의 발단과 겹친다. 일반 역사의 시대 구분으로는 프랑스혁명으로부터 19세기 말의 제국주의적 경향이 성행했던 시기로 잡는 것이 보통인데, 이 약 100년간은 인류 발전상 극히 주목할 만한 시
3.교과서 형태 분석
(1) 기타자료
a. 기본적인 제재악곡 외에 음악설명의 바른 이해를 위해 추가된 악보
<우리나라 민요><세계민요>
1학년 : 우리나라 여러 지방의 민요 소개
2학년 : 세계의 민요를 소개,
3학년 : 세계민요와 함께 악기소개
b. <참고곡>을 통해 창작
6. 신뢰도의 종류
1) 검사재검사 신뢰도
무게를 다는 저울이 얼마나 믿을만 한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표준이 되는 한 개의 추를 몇 차례 올려서 눈금이 매번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비교하면 될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심리검사 도구의 신뢰도를 가장 정확하게 판단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같은 검사를